HOME / 교육프로그램 / 몬테소리 교육이란?

몬테소리 교육이란?

★ 몬테소리 교육이란?

몬테소리 교육은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이며 교육학자인 마리아 몬테소리(1870~1952)에 의해 창안된 교육프로그램으로서 20세기 초부터 중엽에 걸쳐 전 세계에서 주목을 받았으며 최근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다. 국내에서도 초등학교 열린 교육에 몬테소리 교육방법을 도입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몬테소리 교육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몬테소리 교육은 몬테소리가 어린이를 통하여 어린이 자신의 독특한 성장발달 과정을 관찰하여 연구한 교육방법이다.

또한, 어린이 내부에서 일어나는 '흡수하는 마음'이라는 어린이만의 유일한 특성에 바탕을 두고 개발된 몬테소리 교구를 통하여 어린이의 정신적인 싹인 지성을 마음껏 발달시키도록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어린이를 도와주는 훌륭한 교육인 것이다.

★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마리아 몬테소리 박사는 어떤 사람도 다른 사람에 의해 교육 되어져야 한다고는 믿지 않았다.

사람은 자기 스스로 배워야 하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영영 배우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올바른 교육을 받는 사람은 학교를 떠난 후에도 자신이 자연적 호기심과 지식에 대한 사랑 안에서 일깨워졌기 때문에 배우기를 계속한다. 그리하여 몬테소리 박사는 조기 아동 교육은 미리 짜여진 교과 공부에 아이들을 얽매지 말고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자연스러운 욕구를 개발시켜 주도록 해야 한다고 믿었다.

★ 스콜라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으로는

첫째, 어린이를 성인의 축소형이 아닌 개별적인 생명을 지닌 존재로서 존중하고 어린이의 작업을 소중하게 여긴다.

둘째, 강요나 지시에 의한 교육보다는 스스로 탐색하고 선택하여 자신이 선택한 작업을 통한 기쁨을 맛봄으로 성취감 있는 자율적인 어린이가 되도록 도와준다.

셋째, 준비된 환경을 갖추어주며 어린이의 지적욕구를 만족시키며 집중력, 독립심, 협동능력을 키워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어린이가 되도록 돕는다.

KMS 몬테소리 교육이란?